현재까지 세계적으로 수 만 명의 시험관아기가 출생되었으나 시험관아기에게서 선천성 기형아나 다른 이상이 생길 확률은 정상 임신과 차이가 없습니다.
성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자연적인 경우와 같이 남아와 여아의 성비율은 50:50입니다.
과배란 유도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2~3주 정도 소요됩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난자를 여러 개 자라도록 하는 배란 유도제를 사용합니다. 난자를 채취하기에 적절한 기간까지 보통 10-15일 정도 걸립니다. 난자 채취 3~5일 후 수정란을 자궁 내에 이식합니다.
어떠한 약이라도 부작용의 가능성은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두통, 전신무력감 등이며 간혹 피부발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사가 시술 대상자의 상태를 면밀히 살핀 다음 꼭 필요한 만큼의 용량을 투약하긴 하지만 ‘난소과자극 증후군’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있는 식사와 적절한 휴식을 하면 되고 특별한 식사나 비타민을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초음파를 이용하여 질벽을 통해 난자를 채취합니다. 그러나 난관의 상태, 자궁내막증의 상태를 관찰할 필요가 있을 때는 복강경 수술을 통하여 난자 채취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난자가 일단 수정되면 2개의 전핵이 관찰됩니다. 이 전핵은 6-10시간 후 소실되며 2 세포기, 4세포기로 분할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배아의 상태에 따라 주치의가 결정하며 대부분은 1-3개의 배아를 이식합니다. 그러나 다태아의 임신율은20~30% 정도입니다.
배아 이식 후 남은 배아는 상태가 양호한 경우 냉동 시켜 보관하였다가 수개월-수 년 후(배아 보존기간은 5년입니다.) 녹여서 자궁에 이식 할 수 있습니다.
수정 후 자궁 내 착상을 돕기 위해 즉, 황체기능을 보충하기 위해 황체 호르몬을 투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