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병원 여성의학연구소

난소기능저하 가임력회복

난임의 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 중 하나가 난소 기능 저하입니다. 난소 기능 저하의 원인으로 만혼에 의한 노화뿐 아니라 젊은 여성들의 난소기능 저하가 난임 영역에서의 새로운 난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인 연령 외에도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에 의한 산화스트레스 증가는 난소, 자궁 및 정자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 생식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배란, 수정, 착상을 거쳐 임신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과도하게 증가한 산화스트레스는 시험관 아기 시술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기존에 복용하고 있는 항산화제의 효과가 아직은 불확실하고 근거 기반의 효과적인 항산화제의요구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에서는 산화 스트레스 감소를 통한 난임 시술 성공률을 높이고 임신과 착상률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 (SOD, 과산화물 제거효소)

기존의 이차적인 작용에 의해 효과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항산화제와는 달리 일차적인 항산화 효소로써 산화스트레스 감소를 통하여 현재 염증성 장질환, 당뇨, 동맥경화증 등에서 긍정적인 치료 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

현대인들의 불량한 수면으로 인한 멜라토닌의 결핍은 불면증이나 수면의 질 감소를 유발합니다. 특히, 수면을 통해 일과 중 받는 스트레스가 회복되는 효과가 있는데,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산화 스트레스의 증가로 생식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에서는 난임 여성을 대상으로 수면의 질 평가 및 수면과 생식기능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수면 조절뿐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진 멜라토닌을 복용한 후, 시험관 아기 시술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식약처와 임상시험심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보다 건강한 수면을 위한 생활 습관을 교육하고 착상률 및 가임 능력 향상을 위한 치료 방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혈소판 풍부혈장술(PRP)

혈액 성분 구성 중 하나인 혈소판은 상처 치유기에 여러 가지 성장인자를 분비하여 조직의 재생과 치유를 촉진합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폐경 환자들에게 난소 내 자가 PRP를 주입한 후 다시 배란과 생리가 회복되었다는 보고가 있었고, 이미 폐경 상태에 난소에 자가 PRP를 주입한 결과, 배란 기능이 회복되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차 여성의학연구소 분당에서는 난소기능이 극심하게 저하되어 있는 조기 폐경 또는 폐경 전후기 환자에게 난소 내 자가 혈소판풍부혈장술(PRP)의 주입 치료가 난소기능 회복에 기여하여 배란 및 생리가 회복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또한 혈소판 풍부혈장술 (PRP) 시험관 아기시술을 통해 건강한 배아 생성에 대한 가능 여부의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전글 G-csf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