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체부와 자궁 경부의 의미
자궁은 골반강 내의 한가운데에 있는 장기로서 보통 질과 직각을 이루며 위치하고 앞쪽에는 방광, 뒤로는 직장을 두고 위치합니다. 임신하기 전의 자궁은 길이가 약 8~9cm, 폭은 6cm, 두께는 4cm 정도로 큰 달걀 만한 크기로 무게는 50g~70g 정도 됩니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이 된 후 자궁 내에 착상하여 40주(수정 후로는 38주)동안 아기집의 역할을 하는 이 자궁은 만삭이 되면 자궁의 무게만 1Kg으로 20배가 늘어나며, 용적은 비임신 시에 비하여 500배로 커지는 매우 신비한 신체기관 입니다.
자궁은 자궁 협부라는 부분을 경계로 하여 그 위쪽 3분의2를 자궁 체부, 아래쪽 3분의1을 자궁경부라고 합니다. 자궁경부의 한가운데에는 자궁경관의 입구가 되는 자궁경구가 열려 있습니다. 이 곳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는 곳입니다.
자궁 체부는 역삼각형의 두꺼운 근육층으로 되어 있는데 내부는 자궁강이라 불리우는 공간이 있고 자궁내막이라는 부드러운 점막층으로 덮여 있습니다.
자궁 내막의 두께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월경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월경 직후 두께가 가장 얇고 점점 두꺼워져서 난자가 수정이 되면 자궁내막에 착상하여 아기가 자라게 되고, 착상에 성공하지 못하면 두꺼워진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가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것이 바로 생리입니다. 생리가 끝나면 자궁내막은 다시 증식하는데 이 과정은 매달 반복됩니다.
자궁 체부 이상으로 인한 난임 치료
자궁의 선천성 기형인 경우- 내진, 자궁 난관 조영술, 자궁 초음파, 복강경 검사, 자궁 내시경 검사 등으로 진단합니다. 이처럼 선천성 기형이 있는 경우 수술로 정상적인 상태로 복원 후에 난임 치료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기형이더라도 자연임신이 전혀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형 상태에서도 기형의 종류에 따라 만삭까지 임신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과 충분한 상담 후에 수술을 해야 합니다.
자궁근종- 자궁 근종이란, 자궁 근육 조직으로 형성된 혹을 말합니다. 근종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근종이 모두 난임의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착상율을 높이기 위해 근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근종의 제거는 위치에 따라 자궁 내시경을 이용한 방법과 복강경 수술, 그리고 개복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유착- 자궁의 내막은 수정된 배아가 착상하여 자라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자궁 내막은 혈액순환이 잘 되고 영양 상태가 좋아야 합니다. 그러나 임신 중절 수술, 자궁내막염, 골반염 등을 앓고 난 후에 그 후유증으로 자궁 내막이 서로 엉켜 붙어 심한 유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결국 수정된 배아일지라도 착상이 잘 되지 않고, 착상이 이루어진다 해도 유산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 유착 박리술은 유착을 제거하는 수술로 자궁내시경을 이용하여 시행됩니다. 또한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자궁 안에 폴리 카데터를 4-5일 또는 루프를 2-3개월 거치하며, 그와 함께 프리마린(primarin)과 프로베라(provera)를 2-3개월 투여해 자궁내막의 재생을 도와 줍니다.
자궁 경부 이상으로 인한 난임의 치료
자궁 경부에서 난임과 연관 되는 경우는
자궁 경부의 점액에 이상이 있는 경우와-
경부 자체가 협착이 심한 경우로 구분됩니다.-
정상 여성의 배란기에는 정자의 자궁 경부의 통과를 쉽게 하기 위해 맑고 투명한 액체가 많이 분비됩니다.
그러나 분비되는 점액이 부족할 경우, 정자의 이동과 보존에 문제가 생겨 임신이 어려워집니다. 점액 이상을 원인에 따라 분류하면, 염증성 점액, 불충분한 양의 점액, 해로운 점액으로 나뉘어 집니다.
염증성 점액(inflammatory mucus)- 점액 내에 ‘세포성 물질이 증가’되었거나, ‘혼탁한 색’으로 알 수 있습니다.
불충분한 양의 점액(scanty mucus)- 말 그대로 점액량이 적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임신 중절, 자궁 경부의 치료로 인한 점액샘의 손상을 받은 경우가 많습니다.
해로운 점액(hostile mucus)
점액의 양과 질은 이상이 없으나, 정자의 침투나 운동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경우입니다. 이때 점액 내의 효소 결핍이나 항정자 항체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점액 이상의 치료는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염증 치료를 우선한 후 임신을 유도하며, 그 외에는 자궁내 인공 수정을 시행합니다.